본문 바로가기
금융가이드/정부지원사업

소상공인이라면,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정책자금 쉽게 알아보기

by 김개르군 2022. 5. 15.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는 소상공인을 위한 다양한 정책자금 지원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정책자금은 소상공인의 사업 특성에 따라 종류가 다양하므로 자신에게 맞는 상품을 확인하고 지원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이 절차를 쉽게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1. 소상공인 정책자금이란?

 

정책자금은 소상공인의 안정적인 경영환경 조성을 위해 저금리로 융자해주는 대출 서비스를 의미합니다. 소상공인 정책자금의 장점은 다양한 사업환경에 놓인 소상공인들에게 맞춤 대출을 해준다는 것입니다.

 

실제로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은 소상공인의 사업경력과 업종에 따라, 창업∙청년∙여성 기업 등 사업의 특수성에 따라 세분화된 지원 정책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대출이 필요한 경우 지원대상 확인서와 신용보증까지 정책기관에서 담당해준다는 것이 큰 장점입니다.

 

지원대상

 

아래 요건을 모두 만족하는 사업자
1. 소상공인 기준을 만족하는 자 (연평균매출액 + 상시근로자수)
2. 사업자등록증을 소지한 개인 또는 법인 사업자
※ 장애인, 여성 등 소상공인의 특성에 따라 정책자금이 세분화되어 있으니, 자신에게 해당하는 상품은 홈페이지를 통해서 살펴보세요.

 

 

 

2. 대출신청, 온라인으로 간편하게

 

정책자금 신청은 ‘소상공인정책자금’ 사이트에서 온라인으로 간편하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대출신청’ 란에 들어가 자신의 조건에 맞는 상품을 찾아 신청하시면 되는데요. 다만, 직접대출인지 대리대출인지에 따라 구체적인 절차가 다르니 확인하신 후 진행해 주세요.

 

또한 직접대출의 경우 오프라인 상담을 위한 사전예약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는데요. 사이트에서 대출신청 절차 및 사전상담 예약에 대한 상세한 가이드를 제공하고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 출처: 소상공인정책자금 홈페이지, 소상공인정책자금 신청 및 확인서 발급 프로세스

 

대리대출

 

-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 ‘정책자금 지원대상 확인서’만 발급 가능
- 확인서 발급 이후 보증 및 대출 절차는 취급신용보증기관 또는 금융기관을 통해 진행
- 오프라인 상담 신청은 사전예약 불가

 

※ 단, '정책자금 지원대상 확인서'는 방문 필요 없이 온라인으로 발급가능

 

직접대출

 

-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 바로 대출신청 및 실행 가능
- 온라인을 통한 간편한 직접대출 신청절차 존재
- 오프라인 상담 필요 시 사전예약 서비스를 통해 예약 및 방문 상담 가능

 

 

3. 서류 제출, 클릭 한 번으로 손 쉽게

 

소상공인 정책자금 서류 온라인 제출 서비스는 고객이 청구서류를 온라인으로 제출하면 공단에서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고객은 온라인 전송시스템을 통해 서류 발급에 드는 시간과 비용을 대폭 축소하여 귀사에 대한 정책자금 지원을 보다 편하고 신속하게 진행 할 수 있습니다. 나이스평가정보는 “정책자금 서류 온라인 제출 서비스”을 통해 공단으로 자료를 전송하며, 거래기업의 제출자료를 수집대행합니다.

 

※ 출처: 소상공인정책자금 홈페이지

 

온라인 제출 가능 서류 목록

 

사업자 확인 서류, 매출액 확인 서류, 상시 근로자 확인 서류 등 필수 서류 등 10여 종 이상 자동 제출 가능합니다. 상세한 내용은 제출가능서류 목록 페이지에서 살펴보세요.

 

 

댓글